• FPSB KOREA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11022 미래 글로벌 재무설계 시장, 수요 확대로 성장 예상!
  • 2021-10-25
  • 조회수 142

  - 국제FPSB 재무설계업의 미래 조사, 전 세계 23개국 4,250명의 CFP자격자 참여

  - 향후 고객 수요가 늘어날 재무설계 분야는 ‘노후보장’,  ‘투자설계’ 순 

  - 재무설계 중 ‘부동산’ 분야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대비 2.7배 더 높은 관심




□ 전 세계 26개 회원국의 CFP자격인증을 총괄하고 있는 국제FPSB(CEO 놀 메이)는 지난달 ‘재무설계업의 미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는 국내 308명을 포함한 23개 회원국의 4,250명의 CFP자격인증자가 응답하였다


□ 설문조사 결과, ‘재무설계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미래 수요’에 대해 82%의 응답자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답했다. 그 이유로는 ‘은퇴예정자의 증가(61%)’, ‘재무설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56%)’,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41%)’, ‘젊은 고객층의 재무설계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35%)’ 등을 꼽았다.


□ 향후 5년 동안 고객의 수요가 증가할 재무설계 분야로는, ‘노후보장(69%)’, ‘투자설계(64%)’, ‘상속 및 증여(61%)’ 및 ‘노령화 및 장기요양과 관련된 재정(4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특이점으로 우리나라는 부동산에 관한 비중이 글로벌 대비 2.7배 가량 높은 수치를 보여, 다른 나라에 비해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투자 △국내 52% △글로벌 19%, 부동산관리 △국내 36% △글로벌 13%)


□ 또한 ‘가상화폐 등을 포함한 대체투자(28%)’에 대해서도 글로벌(16%) 대비 높은 관심분야로 조사되었다.





□ 이밖에 향후 5년간 재무설계 서비스 시장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소로 △핀테크 등의 첨단기술(Technology)의 활용 △행동재무학과 코칭을 결합한 소프트 기술(Soft skill)의 필요성 △소비자의 재무설계에 대한 인식제고와 참여 △재무설계사의 전문성 개발이 뽑혔다.


□ 이번 조사에서, CFP자격인증자의 64%는 그들의 고객이 “중산층”이라고 응답하였는데, 중산층 고객의 대부분이 은행, 증권사, 독립계 FP, 보험사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재무설계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제FPSB는 이들 중산층 고객의 재무설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규제당국과 협력하여 ‘재무설계 및 금융교육 서비스’를 실시하고 기업과 연계한 ‘직원 복리후생제도’를 통해 재무설계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자세한 설문조사 결과는 한국FPSB 홈페이지에 볼 수 있다. 한국FPSB는 최근 국제FPSB에서 웨비나로 진행했던 ‘재무설계업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술(핀테크)’영상을 번역하여 게시하는 등 국제FPSB의 리서치 및 설문결과를 자격인증자에게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 김용환 한국FPSB 회장은 “앞으로도 CFP 및 AFPK 자격인증자에게 글로벌 트렌드를 계속적으로 제공하여, 재무설계 서비스업 수행시 경쟁력을 갖추는데 일조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 한편, 재무설계의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자격시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올해 남은 마지막 재무설계사 AFPK자격시험은 11월 27일에 치를 예정이며, 11월 1일 부터 15일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20211022 미래 글로벌 재무설계 시장, 수요 확대로 성장 예상! PDF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