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PSB KOREA
  • 공지사항

공지사항

[미국 CFP보드] 다 같은 금융자격? NO! CFP® 자격은 다르다
  • 2021-05-31
  • 조회수 1,401

미국은 퇴직연금의 조기도입 등으로 재무설계 및 금융자문 시장이 발달하여 현재 9만 여명의 CFP 자격인증자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재무설계사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일 것이다. 재무설계사는 당신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로드맵 및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당신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무설계사를 찾을 때, 전문 자격 등 여러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다. 금융서비스업계에서 재무설계사의 프로필에 여러 자격 사항을 기재하는 것 일반적이다. 이 때 일부 재무설계사는 소비자들이 잘 알 수 없는 자격증의 약어들을 끝도 없이 나열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미국 CFP보드의 CEO인 케빈 켈러(Kevin R. Keller)는 “모든 금융 자격이 비슷한 수준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일주일이면 취득할 수 있는 수준의 자격이 있는 반면 교육 및 인증 등 엄격한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신뢰할만한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신뢰할만한 자격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국은 금융산업규제기구(FINRA, 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의 웹사이트에서 금융자문업자 관련 전문 자격을 검색할 수 있으며, 현재 200개 이상의 자격을 확인할 수 있다. FINRA가 전문 자격(credential/designation)을 직접 인가하지는 않지만, 웹사이트의 전문 자격 목록을 통해 고객은 재무설계사의 자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FINRA의 금융 관련 전문 자격 목록을 자세히 살펴보면, 200개 이상의 자격 중 8개만이 신뢰할만한 인증 자격(Accredited)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목록에 나열된 자격 중 5% 미만 수준이다.

미국에서 인증 자격(Accredited)의 의미는 무엇일까?

인증 자격(Accredited)은 제3기관(자격인증기관)의 공정한 검증을 통해 자격 프로그램의 신뢰성과 정당성을 증명한다. 이는 자격 프로그램이 과거에 일련의 인증 요건을 충족하였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증 프로그램은 관련 주제 및 실무 영역의 변경 사항에 맞게 요건을 업데이트하여 지속적인 관련성을 유지해야 한다.

인증 자격(Accreditation)은 취득하기 쉽지 않지만 자격의 신뢰와 법적 방어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것이 바로 CFP보드가 CFP 자격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Accreditation)을 추구한 이유이다. CFP 자격은 1995년에 미국 국가공인위원회(NCCA, National Commission for Certifying Agencies)의 최초 인증을 받았다. 기존에 공공의 건강, 복지 및 안전에 대한 자격만을 인증해왔던 미국 국가공인위원회는 비건강(non-health) 분야 최초로 CFP 자격에 NCCA 인증을 승인했다. 미국 CFP보드는 2019년에 성공적으로 NCCA 인증을 갱신했으며, 2024년에 다시 한 번 갱신할 예정이다.

미국 CFP보드는 CFP 자격 프로그램이 현재 재무설계업무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업무분석 조사(Practice Analysis Study)를 실시하여 전문적인 재무설계를 위해 요구되는 전문지식 및 관련 주제를 확인하고 있다. 인증(accreditation)을 유지하기 위해 업무분석 조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CFP보드는 약 5년마다 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CFP 자격에 대한 신뢰는 소비자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제FPSB가 2015년 전세계 19개 회원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는 재무설계사를 선택할 때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CFP 자격인증자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로 “신뢰할 수 있는 조언 제공”을 꼽았다. 국제 수준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겸비하고 있는 CFP 자격인증자가 앞으로도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CFP 자격 프로그램은 NCCA 인증(Accreditation)을 통해 재무설계사, 금융회사 및 고객에게 CFP 자격의 가치를 검증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CFP 자격은 재무설계업계에서 전문 역량을 갖춘 재무설계 전문가를 나타낸다. 이러한 전문 역량 및 윤리 규정으로 CFP 자격은 전세계 재무설계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전문성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원문: Not All Financial Credentials Are Created Equal | CFP Board 발췌